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이용할 때 가장 빈번하게 요구되는 서류가 주민등록등본이 아닐까 합니다. 갑자기 서류가 필요할 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고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주 간단하니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단계대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발급 하는 방법은 인터넷 발급과 방문,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를 입력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위 그림처럼 검색 창에 '주민등록등본'을 입력하고 돋보기 모양을 클릭해서 검색합니다.
2. 발급하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면 다양한 민원서비스가 검색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메뉴의 우측에 있는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이 서비스는 정부24 회원과 비회원이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회원도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정부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고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서 아이디가 없다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3. 로그인하기
로그인 방법에는 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 또는 얼굴 보안인증, 그리고 비회원로그인 방법이 있습니다. 비회원로그인 방법을 선택해보겠습니다.
비회원로그인을 선택하면 먼저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를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필수 정보입니다.
4.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 선택
발급 받을 주민등록등본의 주민등록상 주소 확인을 하고 발급형태와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 전체발급: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 표시
- 선택발급: 발급 문서에 표시할 정보 선택
간혹 정부지원금이나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 중에서 거주기간을 증빙해야 하는 사업에 제출할 때는 선택발급을 선택해서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이 나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하고 출력 및 PDF로 저장할때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고 있다면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합니다.
발급형태와 수령방법을 선택했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발급 신청을 합니다. 그럼 인증서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합니다.
5. 주민등록등본 PDF 출력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면 수수료 없이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이렇게 이미지와 같이 서비스 신청내역에 내가 방금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이 발급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바로 프리터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처리상태 항목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 PDF 저장도 여기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주민등록등본 이미지가 나오고 우측 상단에 '인쇄' 이미지가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다시 작은 팝업 창이 나옵니다. 여기 우측에 보면 '대상'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에 PDF로 저장, 프린터로 출력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프린터를 선택하면 내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내 컴퓨터 저장공간 중에서 원하는 곳을 정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할 폴더를 선택해서 저장하고 나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하고 이를 PDF로 저장하는 절차가 모두 완료 됩니다.
PDF로 저장해 놓으면 이를 다시 내 휴대폰으로 카톡이나 메일을 통해서 공유하면 언제든지 파일을 열어서 열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과 이를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위의 단계만 따라서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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